탈모

고객님의 아름다운 소망을 이뤄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탈모란 ?


01. 탈모란?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굵고 검은 머리털)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는 달리 빠질 경우 미용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연령층에서는 탈모는 극심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6만~8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따라서 자고 일어나서나 머리를 감을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02. 탈모 발생원인   


-  유전, 영양부족 또는 과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지루성 피부염 등 두피 질환




탈모의 종류


01. 탈모의 종류?   호르몬 변화, 노화 등의 영향으로 커지기도 하며 노폐물과 세균이 침투하여 여러 피부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임상학적으로 크게 흉터가 형성되는 것과 형성되지 않는 두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탈모증 중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원형 탈모증과 대머리이고, 이들은 모두 흉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탈모 질환에는 빈도가 높은 대머리(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증 등이 있으며, 이는 병원에서는 치료 또는 수술을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02. 남성형 탈모?   상염색체우성의 유전적 영향이 있습니다. 발현시기 즉 탈모가 발생하는 시점은 사람에 따라, 또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있으면 더 빨리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발병기전은 모낭세포 내에 DHT에 의해 세포질속의 남성호르몬 수용체에 결합되어 핵 속으로 들어가 호르몬의 작용이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소인은 흔히 잘못 알려진 것처럼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더 많은 것이 아니고 탈모가 진행 되는 전두부와 정수리 부위의 모낭세포에서 남성호르몬의 감수성이 민감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03. 여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도 남성형 탈모와 같이 우성유전과 함께 DHT에 의한 모낭 손상입니다. 여성형 탈모는 주기적으로 변화가 심하며 호르몬의 변화, 병세, 그리고 외부적 요인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으며, 아주 점진적으로 머리가 빠지는데 이것은 임신과 폐경기때 더욱 가속화 됩니다. 여성탈모는 남성탈모와 달리 이마의 헤어라인을 기점으로 정수리 윗부분의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고 숱이 줄어들면서 탈모로 발전 됩니다. 중년 남성들의 고민으로 여겼던 탈모 문제가 젊은 여성들에게 까지 번져 나가고 있으며, 이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공해, 무리한 다이어트, 인스턴트 음식, 잦은 펌과 염색 등으로 추정됩니다. 


04. 휴지기 탈모?   휴지기 탈모증이란 모낭이 어떤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정해진 생장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휴지기로 이행하게 되어 모발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빠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휴지지 탈모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에는 출산, 수술, 심한 열병, 약물, 영양 결핍 등이 포함되며 탈모현상은 두피의 여기저기에서 두루 나타납니다. 정상인의 경우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보통 25~100개인 반면 휴지 기 탈모 환자는 150~400개 이상이 빠집니다. 


05. 원형 탈모증?   원형 탈모증은 하나 또는 두세개의 탈모반이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 두피에 발생하지만 눈썹, 속눈썹, 수염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자각 증상은 없으며,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재발이 흔합니다.
 


두피지루염


01. 두피지루염은?   

지루성피부염은 두피, 안면 및 상부 체간 등 피지의 분비가 많은 신체 부위에 국한하여 홍반과 인설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비듬은 두피의 과다한 인설을 특징으로 하는 비염증성 상태로서, 이를 지루성피부염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02. 지루피부염/비듬의 악화요인

비듬 및 지루피부염의 악화요인으로 우선 가을과 겨울의 낮은 기온, 낮은 실내습도, 자외선A 치료 또는 광화학치료(PUVA) 등의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으며, biotin, biotidinase 등의 영양분 및 효소결핍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약물에 의해 악화하기도 하고,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에 의해서도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03. 지루성두피염 관리

지루성 두피염의 관리는 지루성 피부염과 같이 생활 습관의 교정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이 매우 중요하며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는 하루에 1회 정도 하면 충분하며 여성의 경우 머리를 뒷통수까지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머리를 아주 짧게 자르면 간혹 도움이 됩니다. 지루두피염용 샴푸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샴푸는 사용하기 간편할 뿐만 아니라 약간의 예방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루두피염용 샴푸는 머리결에 좋으라고 쓰는 것이 아니라 두피에 좋으라고 쓰는 것이기 때문에 두피에 마사지하듯이 문질러주시고 5분 정도 흡수 시간을 준 후에 씻어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INSTAGRAM

FOLLOW on #P.ONA #PONA


대표 : 이상돈 |  관리책임자 : 최소라  | 상호 : 미와모 의원  

사업자번호 : 572-06-01369   |   Tel. 043) 284-8272 

Fax. 043) 284-8273 | E-mail : leesando22@daum.net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50 4층 (문화동 108-3)


COPYRIGHTS Ⓒ MIMWAMO ALL RIGHTS RESERVERD

   대표 : 이상돈 |  관리책임자 : 최소라  | 상호 : 미와모 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572-06-01369   |   Tel. 043) 284-8272   |   Fax. 043) 284-8273   |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50 4층 (문화동 108-3)

   E-mail. leesando22@hanmail.net

   COPYRIGHTS Ⓒ MIMWAMOCLICINIC ALL RIGHTS RESERVERD